일 시
2016. 6. 28.(화) 10:30
장 소
통합교실
지도교사
OOO
단 원
단점을 강점으로
과 목
창의적 체험활동
차 시
7/15
학습 주제
단점을 강점으로 바꾸기
학습 목표
사람마다 자신만의 강점과 단점이 있음을 안다.
단점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다.
교수·학습
자료
교 사
프레젠테이션 자료, 학습지
학 생
필기구, 학습지
활동내용
■ 이야기 나누기
: 친구와는 다른 나만의 강점이나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았다.
<활동순서>:
① 친구와는 다른 나만의 강점이나 단점이 있는지 생각해보기
② 친구들 앞에서 친구와는 다른 나만의 강점이나 단점을 발표해보기
■‘마음의 눈’알아보기
: ‘루빈의 꽃병‘을 보고 이야기를 해보았다.
<활동순서>:
① ‘루빈의 꽃병‘에서 발견한 것을 그려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발표하기
② 내가 본 것은 나의 생각을 표시한다는 것을 알기
③ 같은 그림을 보고도 같은 것을 본 친구도 있고, 다른 것을 본 친 구도 있음을 알고 서로 본 것과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기
■ 단점을 강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 알아보기
:‘포레스트 검프’ 영화를 보고 단점을 강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.
<활동순서>:
① ‘포레스트 검프’ 영화를 보며 주인공의 단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고 이를 어떻게 장점으로 바꾸었는지 이야기 해보기
② 우리 반 친구 OO가 가진 장애를 강점으로 바꾸어 보기
③ 장애의 종류를 알아보고 장애의 불편한 점을 강점으로 바꾸어 볼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해보기